2007번전부터는 오피스 프로그램의 메뉴가 리본형식으로 변경되었는데요. 처음 사용자는 어떤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2003버전 이전부터 사용해 오던 사람들은 많은 불편을 겪었지요. 늘 사용하던 메뉴가 어디있는지 쉽게 찾아지지 않고, 자주 사용하던 단축키가 바뀌고 해서 말이죠.
불편해소 방법으로 제가 Search Commands 라는 추가기능을 소개해 드린적이 있는데요. (포스트 보기) 필요한 명령어나 기능을 검색하면 실행가능한 툴을 보여주는데, 한글지원이 안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또 다른 방법으로 엑셀메뉴최적화를 위한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리본메뉴탭이 최소화 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엑셀 작업창이 더 넓어졌습니다. 그리고, 최상단에 있던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이 수식입력창 바로 위에 위치하고 있네요.
▼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해 놓으시면, 리본을 뒤져가면서 필요한 기능을 찾지 않아도 되고 단축키를 사용해 작업속도를 향상 시킬수도 있습니다.
빠른 실행 도구 모름 편집해 보기 |
▼ 아래는 제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모아놓은 것입니다. 필요에 의해 더 추가해서 사용하기도 하고, 삭제하기도 합니다. 여기에 기능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현재는 저장, 열기, 미리보기 등 기본메뉴와 테두리, 채우기, 정렬, 병합 등 테이블 작업메뉴 그리고, 자동합계, 소수점 자리수 편집 기능 등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아래처럼 리본메뉴를 탭제목만 표시하고 최소화시키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홈", "삽입"....등의 텍스트를 더블클릭하면 리본메뉴의 크기가 변합니다.
▼ 최상단의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오른쪽 버튼 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팝업메뉴가 나옵니다. "리본 메뉴 아래에 빠른 실행 도구 모음 표시"를 선택하면 수식입력창 바로 위쪽에 도구모음이 위치하게 됩니다.
▼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이제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사용자 편의에 맞게 추가를 하시면 되는데요.
아이콘이 많으면 구분이 어려우므로, 중간 중간에 구분선을 하나씩 추가하면 사용하기 편리하답니다.
▼ 우측창에서 특정 기능을 선택하면 가장 오른쪽의 위.아래방향으로 된 화살표가 활성화 되는데요. 이건 도구모음에 표시되는 순서를 조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아주 유용한 기능인데요. 이유는 아래 단축키 활용에 대한 설명을 보시면 이해되실 겁니다.
▼ 잘 이해가 안되신다면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축키 사용해 보기 |
아래 그림을 보시면 각 메뉴 혹은 기능마다 숫자 및 문자 아이콘이 붙어 있는게 보이실텐데요. 엑셀에서 Alt 키를 누르면 저렇게 된답니다.
상단의 리본메뉴에서는 특정 기능을 사용하려면 여러단계를 거쳐야 단축키를 이용해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데요.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서는 "Alt + 숫자키" 만으로 해당기능을 바로 실행할 수 있어서 아주 편리합니다.
앞서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의 순서를 이야기 했는데요. 바로 이때문입니다. 앞쪽에 있는 도구 모음 9개는 숫자가 한자리 밖에 안되기 때문에 간편하거든요.
앞으로는 엑셀표 편집 혹은 그림편집 등 특정 기능을 반복적으로 많이 사용해야 한다면, 단축키와 함께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퇴근 시간이 앞당겨 지실 수 있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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