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작업효율을 높여주는 엑셀팁들

by 뚜벅이라이프 2015. 12. 6.

엑셀팁

  컴퓨터의 성능을 최대한 이용하기

 

 엑셀 옵션의 "고급"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다중 스레드 계산 사용"에서 이 컴퓨터의 모든 프로세서 사용에 체크하시면 엑셀 계산속도나 처리속도가 개선될 것입니다.  요즘엔 쿼드코어, 헥사코어, 옥타코어 등 고성능 PC가 많습니다. 가지고 있는 하드웨어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조건부서식 활용(한줄건너 음영넣기)

 

 동일한 형식의 데이터들이 행방향 혹은 열방향으로 나열되어 있을때, 간혹 수정 혹은 확인하고자 하는 행이나 열과는 다른 곳을 수정하거나 확인하여 낭패를 볼때가 있습니다. 이때문에 집중하느라 눈이 쉽게 피로해지기도 합니다.

이런건 어떠세요. 한줄건너서 음영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훨씬 구분하기가 쉬워집니다.

 

엑셀팁

 

 ▼ 조건부서식 적용

홈탭의 조건부서식에서 수식입력을 선택한 후 "=MOD(ROW(),2)=0" 를 입력해 보세요. 그러면 시트의 선택한 영역에서 모든 짝수행은 지정한 서식(음영)이 적용되게 됩니다.

유사한 방법으로 열방향으로 음영을 넣고 싶다면, "=MOD(COLUMN(),2)=0" 을 입력하면 됩니다.

 

조건부서식

 

 

  Ctrl + ' 활용하기

 

 아래 그림에서 B열은 C, D, F 열을 참조로 하는 계산식이 포함된 열입니다. 이보다 복잡한 계산식이 더 많은데, 수식이 제대로 입력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할 경우 어떻게 하세요? 셀을 하나씩 클릭하면서 수식입력창을 확인하시나요?

" Ctrl+' " 을 눌러보세요.

엑셀팁

 

아래처럼 입력된 수식의 결과값이 아닌 수식그대로를 보여줍니다. 그중 하나를 클릭해보면 아래처럼 그 수식이 참조하고 있는 셀들이 마크업이 됩니다.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가고 싶을때는 Ctrl + ' 를 눌러주면 됩니다.

엑셀팁

 

  

  계산기 활용

 

 엑셀작업을 하면서 처음 사용해 보는 함수식이 제대로 계산을 하는지 확인이 필요할 때나, 결과값이 미심쩍을때 직접 수계산을 하기 위해 계산기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꽤나 빈번하게 있습니다.

이럴땐 어떻게 하시나요? 서랍속의 계산기? 윈도우의 보조프로그램을 뒤져서 계산기를 찾으세요?

저는 윈도우 계산기를 사용하는데요. 엑셀 툴바에 바로가기 아이콘이 있습니다.

 

엑셀 계산기

 

  추가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계산기 아이콘을 꺼내서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잘 이해가 되지 않으신 분들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엔터키의 액션

 

"파일" 을 누르시면, 아래쪽에 엑셀 옵션을 지정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아래 옵션지정 창에서 "고급"을 클릭하면 엔터키를 눌렀을때 다음 이동할 셀의 방향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테이블에 값을 입력할때나, 많은 양의 데이터를 직접 타이핑하여 입력해야 할 경우 엑셀의 기본설정은 아래쪽으로 이동하는 거라서 다른방향으로 입력할때는 불편할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적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엑셀 옵션

 

 

  ■ 번번히 옵션을 수정하기가 귀찮으신 분들은 영역선택후 Tab 키를 활용하셔도 됩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커서가 오른쪽으로 이동하다가 선택영역의 끝에서는 다시 다음 행의 왼쪽끝으로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처음부터 끝까지 Tab 키만을 사용해서 커서를 이동시킨 것입니다.

입력순서가 행방향일때는 Tab키를 사용하시면 되고, 반대로 열방향일때는 Enter키를 사용하시면 자동으로 다음열로 커서가 이동합니다.

 

 이상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여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을 남겨주셔도 무방합니다.^^ 

 

엑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