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은 각종 계산용도나 자료정리 뿐만 아니라, 일반 문서 작성용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그만큼 기능이 다양하다는 얘기입니다. 다른 문서작성용 프로그램과 달리 엑셀에서는 문자나 숫자를 입력할 수 있는 곳이 바둑판처럼 격자로 되어 있습니다. 이걸 셀(cell)이라고 하고, 입력 뿐만 아니라 테두리나 채우기 등 각종 서식지정도 셀단위로 적용이 가능한데, 이건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셀 표시형식
셀 표시형식의 종류
셀을 선택한 후 오른쪽 버튼 클릭하여 "셀 서식"을 선택하거나,
단축키 Ctrl + 1 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표시형식"을 선택하면, 셀 표시형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혹은 리본메뉴에서 바로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아래 그림 참고.)
셀 표시형식 "사용자 지정"
"G/표준" 이라고 적힌 곳에 직접 입력하여
표시형식을 지정하거나,
기존의 형식을 선택한 후 원하는 형식으로 수정하면 됩니다.
숫자 표시형식
기본 형식
" _-* #,##0_-;-* #,##0_-;_-* "-"_-;_-@_- "
처럼 알수 없는 문자의 나열로 되어 있습니다.
쉽게 파악하기 힘들지요.
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양수, 음수, 0, 문자의 순서로 표시형식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양수일 경우] ; [음수일 경우] ; [0일 경우] ; [문자일 경우]
아래는 위의 사용자 지정형식을 적용할 경우,
일반 표시형식으로 적용했을때와 다른점을 볼 수 있습니다.
문자삽입과 색 지정
항상 네가지 경우를 모두 지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양수일 경우] ; [음수일 경우]
2가지만 지정하면,
앞의 형식은 양수와 0일경우 적용되고
뒤의 형식은 음수일 경우 적용됩니다.
1가지만 지정하면
모든 경우의 숫자에 적용됩니다.
위처럼 숫자를 문자와 함께 표현하고 싶은 경우 따옴표("")를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조건에 따라 글씨의 색을 변경가능하며 사용가능한 색의 수는 8개 입니다. 예시처럼 색 지정은 맨 앞에 적어주셔야 합니다.
사용자 지정 표시형식을 사용할 경우 문자와 숫자를 함께 표현해도, 실제 입력값은 숫자뿐이므로 각종 계산이나 함수 적용에 아무 문제가 없어서 아주 편리합니다.
조건지정
위에서 설명한 내용을 응용하여
간단한 조건을 지정하여
조건에 따라 표시형식을 달리 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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