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0 표시, 0 감추기, 숫자앞에 0 표시하기

by 뚜벅이라이프 2016. 1. 9.

엑셀에서 0 이라는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때로는 0 이 안보였으면 하고, 숫자의 자리수를 맞추기 위해 0으로 시작하는 숫자의 경우 0이 보였으면 하는 등 사용자마다 원하는 바가 다양합니다. 엑셀의 옵션을 지정하는 방법과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 그리고, 사용자 지정 셀서식을 이용하여 0을 표시하거나 감추기 그리고 0으로 시작하는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0 의 표시 혹은 감추기

엑셀옵션-고급

엑셀의 옵션에서 고급에서 " 이 워크시트의 표시 옵션"을 보면

"0 값이 있는 셀에 0 표시" 항목이 있습니다.

(기본 설정은 0 이 표시되는 것입니다.)

 

엑셀옵션


옵션에서 0 값 표시를 체크해제 한 후에 셀에 0 을 입력해보면, 아래와 같이 0이라는 값이 입력되어 있지만, 표시되지는 않습니다.



사용자 지정 셀 서식

☞ 관련포스트 : 사용자 지정 셀 서식


[셀 서식 - 사용자 지정] 에서 0;0;"" 으로 지정을 하면, 0값이 입력되어도 셀에는 공백으로 표현됩니다. 그리고, 0;0;"-" 으로 지정을 해주면, 0 값이 입력되었을 경우에 해당 셀에는 "-" 으로 표현이 되어서, 해당 셀이 0이 입력되어 있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지정 셀서식



함수 사용하기

전화번호, 우편번호 등 0으로 시작하는 숫자

전화번호나 우편번호의 경우 0으로 시작하는 숫자인데, 엑셀에 입력해보면 앞자리의 0이 표현되지 않습니다. 휴대폰의 주소록을 엑셀로 편집하고 싶은데, 0이 표현되지 않아서 난감한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text 라는 함수를 사용하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요.


text함수


위 그림의 맨 왼쪽은 가상의 휴대폰번호를 입력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오른쪽은 함수를 이용한 것인데요. text 함수를 이용하여 원하는 자리수만큼 괄호안의 자리수를 맞춰주면 제대로 표현이 됩니다. 추가로 "-"를 삽입하는 것도 가능하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