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unctions

[Excel] ISBLANK함수를 활용한 조건부서식

by 뚜벅이라이프 2016. 1. 18.

ISBLANK함수를 조건부서식에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얘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엑셀에 데이터를 입력하고 정리할때 테두리를 지정하여, 인쇄시에 깔끔하게 보이도록 할 수 있는데요. 수시로 추가되는 데이터가 있을 경우 그때마다 테두리를 지정해야만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isblank함수를 이용하여 새로운 데이터가 추가될때마다 자동으로 테두리를 지정하는 조건부서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sblank함수는 빈셀일 경우 true를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false를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not 이라는 함수와 함께 사용하면, 셀이 빈셀일 경우 false를 반대의 경우에는 true를 반환하게 됩니다.(not(isblank(참조하는셀)))

 


조건부 서식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

엑셀의 상단메뉴 "홈"에서 조건부서식을 클릭하여,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클릭하면,

수식을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아래 그림)



NOT(ISBLANK(셀 참조))

NOT(ISBLANK( ))는 참조하는 셀이 비어 있을 경우 FALSE를

그렇지 않을 경우 TRUE를 반환하게 됩니다.

조건부서식의 수식입력창에 입력을 하게 되면,

참조하는 셀에 값이 입력되면(TRUE) 지정한 서식이 적용되게 됩니다.


적용 방법

영역 지정

먼저 조건부서식이 지정될 영역을 모두 선택합니다.

향후 추가될 데이터를 감안하여 충분히 선택하도록 합니다.



수식입력

아래 그림과 같이 수식을 입력한 후 "서식"을 클릭하여,

조건에 따라 적용될 서식을 지정합니다.




조건부 서식 적용 확인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날짜별로 값이 입력되는 표에서

데이터를 입력하는 날짜만 입력해도 값이 입력될 부분에

자동으로 테두리가 만들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조건부 서식 관련 포스트

☞ 조건부 서식-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1

☞ 조건부 서식-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2

☞ 조건부서식 활용(한줄건너 음영넣기)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