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Google Docs 서비스 중 하나인 스프레드시트의 문서를 동료나 친구와 공유하여 작업하는 방법에 대해 얘기하겠습니다. 문서를 공유하고 함께 작업하는 기능은 MS Excel에도 있습니다만, 가지고 있는 소프트웨어의 버전이 다를 경우 그 기능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유료 프로그램이므로 프로그램이 없을 경우에는 공유가 불가능하지요.
구글 스프레드시트
문서 공유하기
간단하게 작성한 수식입니다. 이 문서를 예로 설명하겠습니다.
메뉴에서 [파일-공유]를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 공유를 원하는 사람의 이메일주소를 입력합니다.
혹은 상단 우측의 "공유 가능한 링크 가져오기"를 클릭하여,
링크를 생성하여 메일로 보내거나 메신저 등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공유권한 설정하기
문서를 공유할 때, 상대방이 갖게될 권한을 지정가능합니다.
수정가능, 댓글가능, 볼 수 있음 등의 3가지 권한이 있습니다.
▼ 아래는 링크를 통해 공유할 경우 권한 설정입니다.
▼ 아래는 메일을 통해 공유할 경우 권한 설정입니다.
공유된 문서 확인하기
다음은 문서공유에 대한 메일을 확인한 결과입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공유받은 문서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공유된 문서 수정과 작업기록 확인하기
공유된 문서 수정
공유받은 문서를 편집하는 모습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작업자에 따라
셀선택시 표시되는 외곽선의 색이 다르게 표시됩니다.
공유된 문서의 작업기록 확인하기
다시 원래 작성자가 파일을 열었을 경우
현재까지 공유받은 사람들이 수정한 작업기록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메뉴에서 [파일-업데이트 기록 보기]를 클릭합니다.
우측창에는 작업자에 따른 색깔이 지정되어 있고, 접속기록이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수정된 내용이 작업자의 색깔로 하이라이트 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라색으로 지정된 작업자가 1시 53분에 수정작업을 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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