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ros

[엑셀] 셀서식이너무많습니다.

by 뚜벅이라이프 2015. 12. 1.

  

 

 

 엑셀 작업을 하다보면 셀서식을 편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테이블을 만들기 위해 테두리를 지정하고, 음영을 넣고, 셀서식을 통해 표현방법을 지정하고 글자색을 바꾸는 등 다양한 서식을 적용합니다.

엑셀을 이용해 업무를 많이 보시는 분이라면, 간혹 "셀 서식이 너무 많습니다." 라는 경고문을 한번쯤은 보셨을 텐데요. 어떠셨는지요? 제 경험상 이런 경고문이 나온뒤에는 더이상 엑셀작업이 불가능했으며, 심할경우 애써 작업한 파일이 깨져서 이 악물고 처음부터 다시 만들었던 적도 있습니다.

 

  "셀 서식이 너무 많습니다."


 엑셀을 통해 문서작업을 하다 보면 시트간 혹은 파일간의 복사작업이 많은데요. 이 과정중에 셀서식또한 같이 복사되면서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주변 분들에게 엑셀시트를 공유받았거나, 카페 등 인터넷에서 시트를 다운받아 쓰실 요량이라면 필히 체크를 해보셔햐 합니다.

 

엑셀 2003의 경우 셀서식이 4000개가 넘었을때, 엑셀 2007 혹은 그 이상의 버전일 경우 64000개가 넘었을때 엑셀에서 경고문을 띄웁니다. 셀서식은 글씨체, 글씨크기, 글씨효과(진하게, 기울기, 밑줄 등), 음영 등이 단일셀 혹은 2개이상의 셀에 조합되어 적용된 것을 1개로 카운트합니다.

 

  셀서식(셀스타일) 확인

 

 

경고문이 나오는 엑셀문서의 셀서식을 확인해보면 이런식입니다. 홈탭에서 셀스타일을 클릭해보면 얼마나 지정되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거 다 지워버리면 되지 않겠느냐는 생각을 하실수도 있는데요. 네...간단한 매크로를 사용하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지워지면 안되는 서식이 문서내에 있기 때문에 골치가 아픕니다.


엑셀 셀서식 정리

 

 

  

 

  Remove Styles

  

 RemoveStyles 는 추가기능입니다. 엑셀문서내의 사용하지 않는 셀서식을 모두 삭제해줍니다.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받아서 실행을 하시면, 엑셀 2010의 경우 홈탭에 "Remove Styles"라는 툴이 생성됩니다. 그리고, 툴이름 바로 아래에는 숫자가 적혀 있는데요. 이건 현재 문서에 적용되어 있는 셀서식의 갯수를 의미합니다.

 

  추가기능 다운로드

 

 

☞ Excel 2007 혹은 그 이상의 버전을 사용중일 경우

 : RemoveStyles.xlam

 

☞ Excel 2003 혹은 그 이하의 버전을 사용중일 경우

 : RemoveStyles03.xla

 

 

 

  Remove Style 실행

 


다운로드후 해당 파일을 실행하면 엑셀문서의 홈탭에 아래 그림과 같이 Remove Styles 라는 툴이 생기고, 1564라는 숫자가 적혀 있습니다. 1564 개의 셀서식이 지정되어 있다는 얘기입니다.

셀 서식 정리를 위해 툴을 한번 클릭한 후 파일을 저장했다가 다시 열어봅니다.

 

 엑셀 셀서식 정리

 

 

▼ 파일을 다시 열어보니 사용하지 않는 셀서식이 모두 삭제되어 현재는 71개가 남아 있습니다.

 

  

 

  엑셀 추가기능 사용 inquire

  

오피스 2013 이상의 버전을 사용하시는 분이시라면, 추가기능("inquire)을 이용해 보시는 것도 권해드립니다.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는 기능이지만,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활성화를 위해서는 여기를 참고하세요.



inquire 탭이 추가되었다면, "Clean Excess Cell Formatting" 을 사용하여 불필요한 셀서식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포스팅한 내용은 제가 이미 테스트 해본 사항입니다만, 만에 하나 있을지 모를 에러에 대비해 꼭 복사본을 만들어 두시고 프로그램을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엑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