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unctions/조회 및 참조함수

vlookup 함수사용시 range_lookup 의 활용

by 뚜벅이라이프 2019. 11. 12.

 

회사에서 가장 많이 쓰는 함수가 VLOOKUP 함수라고 합니다.

엑셀에 능숙하신 분들이라면 문제없이 사용가능하지만, 이런 기능의 함수가 있는지도 모르는 초심자라면 참 골치아픈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오늘은 지난번 포스팅했던 VLOOKUP 함수의 사용방법에 이어 vlookup 함수 사용시 range_lookup 의 활용에 대해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range_lookup의 값은 "true"("1") 혹은 "false"("0") 입니다. 일반적으로 정확히 일치하는 값을 찾고자 하므로 기계적으로 VLOOKUP함수를 사용할때면, 마지막 인자로 "0" 을 사용합니다.

 

이제 range_lookup 의 값을 활용한 VLOOKUP 함수 사용에 대해서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점수에 따른 등급을 표시하는 경우를 보겠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5명의 등급을 판정시 각각 다른 조건을 적용하여 if 함수를 사용해야 각각의 점수에 따른 등급을 판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vlookup 함수를 사용시 각각 다른 조건 없이 하나의 수식으로 모두 해결이 됐습니다.

 

☞ 주의사항

 

1. 기준이 되는 테이블(점수에 따른 등급표)은 꼭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래와 같은 참사가 생깁니다.

2. 기준이 되는 테이블(점수에 따른 등급표)는 꼭 lookup_value 의 모든 범위를 아우르고 있어야 합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