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Excel] 엑셀-자동채우기-사용자지정목록

by 뚜벅이라이프 2016. 1. 25.

엑셀의 자동채우기 기능을 모르시는 분들은 없으리라 생각되는데요. 연속되는 숫자일 경우 첫번째 숫자만 입력한 후 오른쪽버튼을 클릭한채로 드래그하면 자동적으로 연속되는 숫자가 입력되어, 아주 편리합니다. 이 자동채우기는 숫자뿐만 아니라, 요일이나 월 등 다른 목록에도 적용이 되는데요. 오늘은 사용자 지정 목록에 대해 얘기하겠습니다.

 

자동채우기


자동채우기

엑셀 옵션 - 고급

엑셀의 고급옵션을 보면, "사용자 지정 목록 편집" 이 있습니다.


사용자지정목록


"사용자 지정 목록"에는 요일이나 월, 분기 등 자주 사용하는 목록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연속되는 숫자가 아닌데도, 통합문서에서 자동채우기가 작동하는 것인데요.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사용자지정목록


사용자 지정 목록 편집하기

엑셀 작업을 하다 보면, 가끔 자동채우기를 목적으로 드래그를 하면

원하는 숫자는 변경되지 않고, 다른 숫자가 연속적으로 입력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 그림과 같은 경우인데요.

애초에 의도한바는 1/4~4/4분기로 앞의 숫자가

1씩 증가해야 하는데, 고정되어야 할 뒤쪽의 숫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동채우기


사용자 지정 목록에 위의 목록을 지정하면 이와 같은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데요.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아래 그림과 같은 편집창에서

1. "목록 항목"창에 직접 입력하는 방법과

2. 통합문서의 목록을 참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목록을 입력되면 "추가"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지정목록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왼쪽 창으로 목록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지정목록


사용자 지정 목록에 원하는 목록을 추가한 후 자동채우기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원하는 대로 숫자가 연속으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연속된 목록이라면, 

함수를 이용하여 구현할 수도 있지만 사용하는 

빈도가 잦다면 사용자 목록에 추가해 놓으시면 편리하실 겁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