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arts

엑셀차트1-이중축차트만들기

by 뚜벅이라이프 2015. 11. 30.

 

엑셀 이중축 차트 만들기

 

엑셀의 차트는 작업한 내용을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만드는게 주 목적이지요. 프리젠테이션 등 보고용, 보고서에 삽입할 목적으로 또는 작업자 본인이 확인용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차트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데이터가 있는 범위를 선택한 후 차트삽입 버튼만 누르면 바로 생성이 되지요. 물론 막대그래프, 꺽은선 그래프 등 차트의 종류, 그리고 계열의 색깔이나 축의 눈금, 범례 등은 직접 수정을 해야하는 항목입니다.

 

일반적으로 차트에는 축이 하나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간단히 차트 만드는 방법 또한 축이 하나인 차트를 얘기한 것이구요. 

 

  이중 축 차트      첨부파일 : 이중축차트.xlsx

 한 차트에 세로축이 2개인 혼합형 차트만들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특정제품의 판매량(Quantity)과 이 판매량의 추이(Ratio)에 대한 값을 하나의 차트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대형마트 혹은 쇼핑몰의 경우에 이런 분석을 많이 하겠지요? 혹은 차트에서 특정계열의 값들만 나머지 값들과 큰 차이가 나는 경우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설명드리는 내용은 Excel2010버전을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Excel2016에서는 기본차트유형에 콤보형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그럼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차트만들기

 

먼저, 차트를 만들고자 하는 데이터를 모두 선택합니다. 그리고, 상단의 삽입탭으로 가서 그래프의 종류를 선택한 후 클릭합니다. 클릭과 동시에 테이블 아래쪽으로 차트가 생성되는데요. 아래 그림을 보시면 됩니다.

 

▼ Q'ty 는 꺽은선 그래프로 표현이 되었는데, Ratio는 보이질 않습니다. 네, 값이 너무 작아서 Q'ty와 동일한 축을 사용하다보니 차트에서 보이질 않는 것입니다. 

 

 

  데이터 계열 서식 수정

 

▼ 새로운 축을 적용하고자 하는 Ratio에 해당하는 그래프를 눈에 보이게 하기 위해 임시로 값을 10000으로 조정했습니다. 그래프가 보이면, 해당 그래프를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데이터 계열 서식"으로 들어갑니다.

 

데이터 계열 서식

 

 데이터 계열 서식 수정창입니다. 여기서 보조 축으로 체크를 합니다.

 

 

▼ 차트의 오른쪽에 또 하나의 세로축이 생성되었습니다. Ratio의 임시로 변경했던 값을 원래대로 되돌리면 아래와 같이 이중축 차트가 완성됩니다.

 

 

 

  계열 차트 종류 변경

 

양쪽에 세로축이 하나씩 있고, 두개의 계열모두 꺽은선 그래프로 표현되어 있어서 썩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 Q'ty를 막대그래프로 바꾸보면 어떨까요. Q'ty에 해당하는 그래프를 오른쪽 버튼 클릭하고, "계열 차트 종류 변경"을 클릭합니다.

 

계열 차트 종류 변경

 

▼ 세로 막대형 그래프를 선택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꼭 막대그래프가 아니어도 상관없는거 아시죠? 단, 3차원그래프는 선택이 불가합니다. 꺽은선이 2차원 그래프이므로 3차원 그래프와는 함께 표현하는게 불가합니다.

 

 

▼ 이중 축 차트가 완성되었습니다. 막대그래프와 꺽은선의 조합이 훨씬 보기가 편한것 같습니다.

 

 

 

 ▼ 보기 편하게 한번 다듬어 봤습니다.^^ 각 세로축에 범례명을 추가하였고, 범례는 차트 안쪽으로 옮겼습니다.

이중 축 그래프

 

이상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엑셀